1984/조지 오웰/문학동네
책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면서 오랜만에 읽은 책이다.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책이었지만, 통로님의 말에 귀기울이니 모임 전보다 이해하기가 좀 더 수월했다. 다음 정모 전까지 동물농장과 파리와 런던의 따라지 인생을 읽어볼 참이다.
텔레스크린 - CCTV
신어 - 헐;
권력을 목적은 권력
역사를 지배하기 위해 과거의 기록을 바꾼다 등..
page. 89 세상에 희망이 있다면 [윈스턴은 썼다] 그것은 무산계급밖에는 없다. 희망이 있다면 그건 분명히 무산계급에게만 있었다. 이유는 오세아니아 인구의 85퍼센트나 되는, 이 우글거리고 경멸당하는 대중만이 당을 때려 부술 힘을 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page. 90 왜 그들은 중대한 일에는 저와 같이 소리를 못 지르는 것일까?
page. 105 만약 희망이 있다면 그건 무산층 노동자들에게 있다.
page. 118 그가 일기를 쓰기 시작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 했던 것은 정확히 말해 바로 이런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막아보려는 이유에서였다.
page. 129 위기의 순간에 사람이 대적해 싸워야 할 것은 외부의 적이 아니라 언제나 바로 자신의 육체라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page. 165 당의 권위에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토끼가 개를 피하듯 그냥 피하기만 하는 그런 젊은 세대가 상당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page. 194 어쩌면 당의 세계관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성공적으로 주입되었다. 그들은 잔인무도한 현실 파괴도 감행할 수 있었ㄷ. 왜냐하면 자기들에게 요구되는 것이 얼마나 엄청난 일인지 파악하지 못할뿐더러, 발생하는 공적 사건에 대해서는 충분한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무지 덕분으로 미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었다.
page. 233 모든 사람이 똑같은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 안정을 향유하게 된다면, 빈곤으로 인해 멍텅구리가 되는 것이 정상적이어야 할 수 많은 대중이 유식해지고, 제 나름대로 사색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소수의 특권층은 조만간 자신들의 특권적 기능을 빼앗기게 될 것을 깨닫고, 그들을 쓸어 없애버리려고 하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계급사회는 오직 빈곤과 무지를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한 것이다.
page. 234 이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끝나지 않는 전쟁이었다.
papge. 243 우리 시대의 전쟁은 각 지배집단이 그 백성에 대해 싸우는 것이며, 또 전쟁의 목적이 영토 확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사회체제를 고스란히 지키려는 데 있다.
page. 246 팽이가 아무리 이리 맞고 저리 맞아도 늘 균형을 되찾는 이치와 같다.
page. 253 빅 브라더는 당이 제 존재를 세상에 드러내기 위해 뽑은 허수아비이다.
page. 263 역사를 어느 특정한 순간에 동결해놓기 위해 이렇게 거창하고 치밀하게 계획된 노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page. 309 당은 그런 명백한 범행에 대해선 관심이 없어. 우리가 관심을 쏟는 건 전부가 사상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