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문서보다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일반서적

소명 / 오스 기니스

꽃게장세트 2013. 8. 13. 06:58


[스타북스] 독서모임에서 선정한 도서다. 나는 책을 잘못 샀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선물용 요약본을 핸디북으로 착각하고 구입했다. 하지만, 만족하고 있다. 왜냐하면, 저자가 핵심 내용만을 추려냈기 때문이다. 보통, 나를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은 책의 마지막장을 넘긴 후, 정말 감명 깊게 읽은 책이 아니라면, 다시 그 책을 보지 않는다. 게다가 그 책을 가지고 사람들과 대화를 하지 않았다면 책 내용에 대해서 더욱 기억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책을 보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내가 실수로 구입한 '소명'은 그런 면에서 소장가치가 우수하다. 몇 장만 넘겨도 책의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핵심 내용이 요약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책을 읽으면 기억에 오래 남기기 편하다. 앞으로 한 달여간 이 책을 가지고 독서모임에서 대화를 나눌텐데 나는 이 책을 한 번 더 읽어보기로 했다.

소명이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체화되어 나타나는지..

p. 11 우리는 어떻게 인생의 중심 목적을 발견하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을까요? 오늘날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는 문제만큼 사람들의 가슴을 울리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p. 12 당신의 솜여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루는 것보다 인생에 더 깊은 의미가 있는 일은 없습니다.

p. 16 어떻게 내 인생의 중심 목적을 발견하고 그것을 성취할 것인가 하는 질문입니다. ...

나는 누구인가, 삶의 의미는 도대체 무엇인가.

p. 18 목적이 없는 사람은 방향키가 없는 배와 같다. 방랑자, 무와 같은 존재, 사람같지 않은 사람이다.

@ 나는 사람들을 격하시키는 이 말이 싫다. 사람들은 목적이 있지만, 모르고 있을뿐이다. 

p. 22 우리 각자에게 진정한 존재 목적은 참으로 개인적인 것이요 열정을 쏟을 만한 대상입니다.

p. 23 그것은 참된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며, 내가 그것을 위하여 살기도 하고 죽을 수도 있는 이념을 찾는 것이다.

p. 31 굉장히 풍성한 대화

p. 31 종교적인 게토 속에서 익사할 위험이 처해 있었던 것입니다.

p. 43 소명에 응답하는 것이 인생의 중심 목적을 발견하고 그것을 성취하는 길입니다.

p. 53 당신은 존재 이유, 곧 인생의 뚜렷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p. 42 소명이란, 하나님이 우리를 너무나 결정적으로 부르셨기에, 그 분의 소환과 은혜에 응답하여 우리의 모든 존재, 우리의 모든 행위, 우리의 모든 송가 헌신적이고 역동적으로 그분을 섬기는 데 투자된다는 진리입니다.

p. 47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로서의 일차적인 소명은 그분에 의한, 그분을 향한, 그분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의 이차적인 소명은,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주권적인 하나님을 기억하고 모든 사람이, 모든 곳에서, 모든 것에서 전적으로 그분을 위하여 생각하고, 말하고, 살고 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 49 그런데 종종 이 같은 소명이 총체적인 성격이 왜곡되어 세속적인 것을 희생시킨 채 영적인 것을 격상시키는 일종의 이원론이 되었습니다. 

p. 51 가톨릭 교회에서도 '소명에 응답하는 것'을 사제나 수녀가 되는 것으로 여기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p. 52 루터가 쓴 단락 '수도사와 사제의 일이 아무리 거룩하고 힘들다 하더라도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시골 사람들이 들에서 하는 노동이나 여성이 하는 집안일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모든 일은 하나님 앞에서 믿음으로만 측량될 뿐이다.

p. 53 소명이란, 모든 사람이, 모든 곳에서, 모든 것에서 하나님의(일차적인) 부르심에 반응함으로써 자신의(이차적인) 부르심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p. 53 소명은 일상적인 일에 존엄성과 영적 의미를 부여했으며, 소명은 일의 계층 구조를 꺠뜨림으로써 평범한 사람의 이상적인 일에 동등함을 부여하고 민주주의로 향하는 중요한 자극제 역할을 했습니다.

p. 55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지못해 일을 하는 편과 일을 매우 싫어하는 편 사이의 어디엔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p. 58 불러 주는 인격적 신은 없다고 믿는 사람들에게 소명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그의 대답은 직업을 다음과 같이 재정의한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어떤 일의 부름. 곧 소환" 입니다.

p. 59 소명이란 단어에 담긴 의미론적 신비를 제거해 버리면 해결책을 찾는 노력은 제자리걸음이 될 분입니다.

p. 59 일 중독자는 알코올 중독자와 같이 무차별적인 강박 관념을 갖고 있다. 그런 사람은 일을 통해 의미를 발견하려 한다. 이에 비해 소명 의식을 지닌 개인은 의미 있는 일을 찾는다. 하지만 이것도 교묘한 말재주일 뿐입니다.

@ 이 문장에서 교묘한 말재주일 뿐' 이라는 말이 맘에 들지 않는다.

p. 66 부르시는 분이 없다면 소명도 없습니다.

p. 요약하면, 우리는 두 가지 소명을 함께 묶음으로써 두가지 왜곡을 피해야 합니다. 즉 일차적인 소명을 강조함으로써 개신교적 왜곡을 극복하고 이차적인 소명을 강조함으로써 가톨릭적 왜곡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원론은 소명을 무력하게 하지만 총체적인 이해는 소명이 위력을 발휘하게 합니다.즉, 하나님의 것이 되고자 하는 열정은 소명에 응답하는 모든 이의 에너지를 모르게 됩니다.

p. 69 그리하여 첫 번째 것은 항상 첫 번째자리에, 두 번째 것은 그 자리에 두리를 원하십니까?

p. 78 그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이치다. 누구든지 항상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하는 법이다.

p. 79 좀더 명시적인 기독교적 접근들도 종종 약점을 안고 있습니다. 천부적인 재능을 무시한 채 영적인 은사에만 집중하는 검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큰 교회에서 이런 검사를 하는데, 그 결과를 이용하여 교인들이 은사에 맞게 교회 봉사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p. 83 곧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알아야 합니다.

p. 86 자신의 개별적인 소명을 앞세워 교회의 공동체적 솜여을 거부한다면 이는 자기 기만에 빠진 것입니다.

p. 90 우리는 우리의 소명에서 중심적인 것과 주변적인 것을 구별해야 합니다.

p. 94 삶 가운데서 소명을 깨닫는 일은 갑작스런 청둥같이 올 수도 있고 서서히 떠오르는 태양과 같이 올 수도 있지만, 어떤 방식이든 간에 그것은 초자연적으로 오기 때문에 말로 표현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p. 97 인생은 앞을 향해 살아가지만 뒤를 돌아볼 때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

p. 109 그리스도 중심의 영웅주의는 남의 눈에 띄거나 선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위대한 행위는 유일한 청중 앞에서 행한 것이고,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 유일한 청중의 눈에 띄고 그분의 칭송을 받는 이는 그 아래 다른 청중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p. 110 윈스턴 처칠은 동료 정치인의 공격을 받는데도 힘들어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내가 그 사람을 존경한다면 그의 의견에 신경쓰겠지요. 그러나 그를 존경하지 않는다면 신경쓸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p. 110 "내게는 단 하나의 청중밖에 없다. 네 앞에서는 내가 입증해야 할 것도, 얻을 것도, 잃을 것도 없다.

p. 127 그의 상상력은 그의 행동을 낳은 근원이었습니다.